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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조체의 정의

여러 데이터형을 하나의 묶음으로 새로운 자료형을 정의하는 것이다.

프로그래머가 정의한 자료형이기에 '사용자 정의 자료형(user defined data type)'이라 한다.

 

구조체는 아래의 코드처럼 정의 및 선언할 수 있다.

struct point
{
    int xPos;	// 멤버변수
    int yPos;	// 멤버변수
};

 

 

 

구조체 변수 선언, 접근

구조체는 아래의 코드처럼 struct type_name val_name; 으로 선언이 가능하다

struct point pos;
struct person man;

 

멤버변수 접근 방식

구조체 변수의 이름.구조체 멤버의 이름

 

맨 밑에서의 방식은 구조체 멤버변수에 각 대응되는 값을 순차적으로 넣어주는 방식입니다.

struct point
{
    int xPos;
    int yPos;
};
struct person
{
    char name[20];
    char phoneNum[20];
    int age;
};

pos.xPos = 10;	// 구조체 변수 pos의 멤버 xPos에 10을 저장

struct person man = {"홍길동", "010-8923-9520", 20};	// 구조체 변수에 각각 대응되는 값 저장

 

 

 

구조체 정의와 동시에 변수 선언

아래의 코드처럼 구조체를 선언하면서 동시에 구조체 변수 또한 선언할 수 있다.

아래와 같은 방식은 잘 사용되지 않는다.

struct point
{
    int xPos;
    int yPos;
}pos1, pos2, pos3;

 

 

 

구조체를 정의하는 이유
  • 연관 있는 데이터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자료형을 정의할 수 있다.
  • 데이터의 표현 및 관리가 용이.
  • 위의 이유로 인해 합리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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